인재경영 OKR 기반의 상시 성과관리 협업 플랫폼, Performance Pl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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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09 10:00 노출일자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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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 Total Solution Provider, 휴먼컨설팅그룹
㈜휴먼컨설팅그룹(Human Consulting Group, 이하 HCG)은 2001년 설립된 국내 HR 전문 기업으로 HR 컨설팅, e-HR 솔루션, 클라우드 서비스, 급여 아웃소싱 등 HR 가치사슬의 모든 영역에 걸쳐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HR Total Solution Provider이다.
국내 인적자원 및 조직, 제도 컨설팅을 선도함과 더불어 자체 개발 솔루션 휴넬(hunel)로 맞춤형 e-HR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 중견∙강소기업을 위한 통합 e-HR 패키지 제이드(JaDE)를 공급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OKR 기반의 애자일 성과관리 협업 플랫폼인 Performance Plus 서비스까지 45만 이상의 사용자와 430여개 이상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HCG는 각 분야에서 탁월함을 추구하는 열정과 동료와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HR 전문가들이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근무환경과 바람직한 조직문화를 만들고 있다.
HCG ‘Performance Plus’
HCG는 HR 컨설팅 사업을 시작으로, 창립 이래 HR 컨설팅 시장 에서 최상위(Top-tier) 그룹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IT 솔루션/서비스 사업 영역에서도 타사 대비 차별적인 강점이다.
HCG는 HR 제도의 최근 변화를 지속적으로 조사∙연구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디테일한 이슈와 니즈를 가장 최전선에서 해결하고 이를 지적 자산으로 축적하고 있다. ‘Performance Plus’는 HCG의 지적 자산에 근거하여 성과 관리, 인재 관리, 평가 등 HR 영역에서 최신의 변화를 반영하고 고객사 이슈 해결 경험에 기반하여 시작한 서비스다.
국내 기업들의 애자일 성과관리 방식 도입 니즈에 따라 ‘Performance Plus’ 탄생
2010년을 전후로 성과관리 영역에서 주요한 변화가 시작되었고, 변화의 가장 큰 특징은 (1) 구체적인 사실/근거에 기반한 평가, (2) 상시적인 1:1 코칭과 피드백, (3) 구체적인 강∙약점/특징 기반의 인재 관리/육성 지향입니다. 제도적인 변화 사항을 원활하게 실행/운영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사실/근거를 상시적으로 축적하고, 코칭/피드백 기록, 인재의 강∙약점과 특징을 체계적으로 정리/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실리콘밸리에서 성공한 유명 기업들은 성과관리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했다.
실리콘밸리 성공 기업의 HR 사례는 전세계적인 베스트 프랙티스로 퍼져 나갔다.
2010년 대 중반을 지나면서 Google OKR(Objectives & Key Results), Adobe의 체크인(Check-in), Amazon의 포르테(Forte) 등 새로운 방식의 목표 관리, 정기/수시 1:1 미팅, 강점 중심 관리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의 수요가 국내에서도 크게 증가했다.
주요 대기업 그룹을 비롯한 다수의 기업이 흔히 애자일 성과관리로 불리우는 실리콘밸리 방식의 성과관리를 도입하고자 했다.
실리콘밸리의 제도 자체는 크게 어려운 내용이 아니며, 특히 실리콘밸리의 유명 기업들은 자신의 HR 제도, 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상세한 내용을 공개하기도 한다. 문제는 실리콘밸리의 유명 기업들은 새로운 HR 제도 운영을 위한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할 역량이 있지만, 대다수의 국내 기업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었다. HCG는 이 점에 주목하고 Performance Plus의 개발을 결정했다.
Performance Plus의 강점과 차별점
성과관리의 최신 트렌드와 베스트 프랙티스를 탑재하고 있다.
OKR(Objectives & Key Results), 상시 피드백(Continuous Feedback), 1:1 미팅(1:1 Meeting), 크라우드소싱 피드백(Crowd-sourcing Feedback), 360 피드백(360 Feedback)을 포함한다.
애자일 조직의 주요 협업 도구를 즉각 업무에 도입/활용할 수 있다. 업무 보드(Task Board), 스크럼(Scrum) 등의 애자일 협업 도구는 구성원 간의 긴밀한 협업을 지원하고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뿐만 아니라 애자일 프랙티스의 도입, 애자일 조직으로의 변화를 촉진한다.
상시적이고 유연한 업무-목표 관리를 지원한다. 환경이 변화할 경우 실시간으로 목표를 생성/수정할 수 있으며, 업무-성과관리를 밀접히 연계하여 업무 수행 과정에서 실시간 성과관리와 피드백이 가능하다.
크라우드소싱 방식으로 인정과 피드백을 수집한다. 관리자의 피드백 뿐만 아니라 동료의 공감과 추가 의견을 수집하여 자연스러운 다중/다면 피드백을 유도하며, 이를 통해 피드백의 양적 규모와 질적 수준을 동시에 제고한다. 관리자는 동료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참고하여 보다 깊이 있는 코칭/피드백을 진행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Data Analytics & Visualization)를 활용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생성, 제공한다. 축적한 모든 성과-업무-피드백 기록은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를 통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정리한다. 이를 1:1 대화, 리뷰, 평가에 활용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HR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Performance Plus의 주요 기능
목표: OKR 기반의 목표/성과 관리
- 목표 연계 확인/수립을 위한 목표 맵
- 수시 목표 수립/조정
- 목표 달성 경과를 확인/논의하는 체크인
- 목표 과정 관리를 위한 승인 프로세스
인정과 피드백: 실시간 인정에 기반한 강점 피드백
- 핵심가치 배지를 활용한 쉽고 빠른 피드백
- 피드백 보내기/요청하기
- 피드백 양식 추천
협업: 업무 현황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업무 보드
- 업무의 주요 포인트/이벤트를 관리하는 체크리스트
- 원활한 협업을 위한 실시간 파일 공유
스크럼: 실시간 업무 경과와 이슈를 동료와 공유
- 스크럼 시작/지연 알림
- 스크럼 양식 추천
360 피드백: 기존 다면진단 방식의 한계를 넘어선 실시간 360 피드백
- 360 피드백 평가자 추천 리스트
- 360 피드백 양식 추천
1:1 미팅: 1:1 미팅 기록을 타임라인 방식으로 관리하는 채널
- 1:1 미팅 일정 생성/공유
- 관리자-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공개 코멘트
- 향후 체크포인트, 리뷰/평가 반영을 위한 비공개 노트
리뷰: 1:1 논의/회고 방식의 리뷰
- 대상자의 현재 수준을 한 눈에 확인하는 인재 스냅샷
- 목표 달성 경과를 확인하는 체크인 히스토리
- 대상자의 강점 확인을 위한 배지 피드백 그래프
Performance Plus 화면
목표 맵 - 상위 목표에서부터 하위 목표까지 연계된 현황을 맵/트리 형태로 확인 가능
협업 - 업무 보드에 업무 경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공유하고 동료와 협업
인정과 피드백 - 구성원이 받은 피드백을 타임라인 형태로 확인, 공감/댓글 기능
데이터 기반의 HR 의사결정을 위한 노력 지속
Performance Plus는 고객사의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을 지속적으로 수집/분석하고 있으며, 이에 기반하여 기능을 추가/개선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기능 추가/개선 경과, 향후 개발 방향성/로드맵을 지속적으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Performance Plus의 향후 개발 로드맵의 최우선 순위 과제는 (1) HR 전체 영역을 포괄하는 HR All-in-One 클라우드, (2) HR 데이터 분석 고도화/서비스 강화, (3) 연결성에 중점을 둔 기능 확대/고도화이다.
Performance Plus의 실시간 업무/피드백/성과 데이터는 기존 인사 정보/데이터와 결합할 때 더욱 유의미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성과관리의 과정과 결과를 인재의 근무 기록, 보상 정보, 승진, 이동/배치와 연계하여 분석한다면 보다 심도 있는 데이터 기반의 HR 의사 결정과 예측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Performance Plus와 통합된 HR All-in-One 클라우드 서비스, 종합 HR 데이터에 기반한 고도화된 HR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Performance Plus 고객사의 요구 사항에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이전에는 목표/성과 관리 관련 기능 요구 사항 위주였다면, 이후에는 비대면 업무를 위한 연결성 확대/고도화 관련 요구 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기존에 활용하던 메신저 방식의 협업 뿐만 아니라 비대면 협업을 위한 화상회의 연계/추가 등 연결성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여 서비스 확장/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by HCG The Plus BU 최효진 이사(hjchoi@e-hc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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